일상의 모든 것을 편하게 나누어 가는 공간입니다.
두부, 치매와 대장암을 유발하는 잘못된 상식,
강장제보다 두부를 더 건강하게 먹는 방법
 |
두부를 더 건강하게 먹는 방법
|
두부의 건강함을 알아본다.
인기 있는 식물성 단백질인 두부는 다양한 활용성과 건강상의 이점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두부는 현대 과학에서도 밝혔듯이 장수식품 중의 하나임을 증명을 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아오며 누구나가 건강식으로 두부를 꼽는 이유 중의 하나이기도 하죠. 두부를 가지고 다양한 요리를 할 수 있으며 맛있고 건강한 식탁의 강자로서 의심의 여지가 없는 식재료입니다. 두부는 어찌보면 콩으로부터 가공이 되고 가열이 된 제품이기도 하지만 콩만큼 두부로 가공이 되는 과정에서 여러가지 성분들이 열로 가열을 했을 때에도 파괴가 되지 않고 항암과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나게 되었죠!
그러나 오해와 잘못된 준비 방법으로 인해 이 슈퍼푸드가 잠재적인 건강 위험으로 바뀔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심각한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는 두부 섭취 시 흔히 저지르는 실수에 대해 알아보고 두부를 더욱 건강하게 즐기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로, 과하게 가공된 두부 제품입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많은 두부 제품은 첨가물 내지 방부제 및 과도한 나트륨을 포함하여 고도로 가공된 제품입니다. 미리 맛을 낸 두부나 두부로 만든 스낵과 같은 이러한 가공 형태는 정기적으로 섭취할 경우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고온에서 두부를 조리 내지 요리하기입니다.
두부를 튀기는 등 극도로 높은 온도에서 조리하면 아크릴아미드와 같은 유해한 화합물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이 물질은 고열로 조리된 전분질 식품에서 형성되며 잠재적인 발암 물질입니다. 그로 인한 발암 물질을 통해 치매가 예상이 됩니다.
치매란, 높은 나트륨 섭취는 혈압 상승과 관련이 있으며,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뇌 건강에 해를 끼치고 잠재적으로 인지 저하 및 치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아크릴아마이드라는 발암물질은 동물에게 나타나는 현상으로, 신경 건강에 영향을 미쳐 인지 장애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기에 튀긴 음식과 탄 음식을 장기간 섭취를 할 경우에는 증폭이 되니 가급적이면 튀김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건강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튀겨진 두부 음식을 정기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고온 조리 중 유해 화합물이 형성되어 대장암 발병 위험이 높아집니다.
두부 가공 식품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바로 유부가 있습니다. 두부를 기름에 튀겨서 만든 음식으로 두부에 기름이 흡수가 되어 높은 열량을 가지고 있으며 이 또한 대장암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 두부의 본연의 재료가 유전자 변형 유기체(GMO)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GMO란, '유전자 변형 식품'이라는 것인데요, 가공 상의 편의를 위해 개발된 식품이며 생산량 증대를 위한 것입니다. 이런 비유기농 콩으로 만든 두부에는 잔류 농약과 유전자 변형 유기체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물질은 호르몬 장애 및 암 위험 증가를 포함하여 장기적인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비단 콩 뿐만이 아니라 파파야, 호박, 옥수수, 밀 등의 작물들이 GMO의 대표격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유기농 및 Non GMO인 두부를 더욱 건강하게 즐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유해한 살충제와 유전자 변형 성분을 피하려면 유기농 및 GMO가 아닌 두부를 선택하세요. 마트에 가시게 되면 설명서에 유기농 및 Non GMO라는 내용이 있느지를 꼼꼼히 보셔서 구입하시기 바라며 그러한 유기농 두부를 고르셨다면 합성 농약이나 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재배한 콩으로 만들어 더욱 깨끗하고 안전한 제품을 보장하기에 건강한 식탁이 여러분의 가정의 건강과 행복이 이어짐을 느끼실 겁니다.
그리고 건강을 생각한 두부를 가지고 요리를 해 보게 된다면 한국의 대표 음식으로 순두부 찌개가 있습니다. 두부를 넣고 고추와 고추가루, 그리고 계란과 바지락을 넣어서 끓인 음식으로 얼큰함과 동시에 한국의 사랑받는 음식 중에 하나이죠. 여기에 빠지지 않는 것이 두부입니다.
또 다른 음식으로는 된장찌개가 있습니다. 된장찌개는 된장이 주된 재료로서 이 또한 두부가 들어가야 제 역할을 하는 한국의 대표 음식 중 하나입니다. 구수한 맛과 동시에 항암효과가 있는 된장 또한 두부와 같이 콩으로 발효시켜 만든 것이기에 건강한 음식의 대표격이 됩니다.
김치찌개는 또 어떨까요? 김치찌개는 김치가 주된 재료가 되지만 두부가 들어가야지만 김치찌개의 풍미가 넘쳐나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이 김치찌개와 된장찌개는 한국을 넘어서 K푸드로 세계의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기도 한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이죠.
한 음식을 더 설명을 하자면 두부김치가 있습니다. 이 두부김치는 김치를 콩기름이나 참기름으로 볶아서 김치만의 풍미를 더욱 높여 먹기 좋게 자른 두부와 함께 곁들여 먹게 되면 이 또한 밥도둑이나 다름이 없을 정도로 맛있게 먹는 음식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앞에서 설명한 요리를 통해 두부를 다른 영양이 풍부한 식품과 함께 요리를 하게 되면 풍부한 영양이 뒷받침이 된다는 겁니다.
두부를 다양한 다채로운 야채, 통곡물, 건강한 지방과 함께 섭취를 하게 되면 필수 영양소의 균형 잡힌 섭취를 보장하게 되며 전반적인 건강을 지원하고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이제 결론입니다.
두부는 다양하게 영양가가 높은 고단백 식품이며,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아 온 건강의 대표 식품임을 자부합니다. 어떤 음식 재료로 들어가도 전혀 이상하지 않을 정도의 음식을 더욱 풍미가 넘치게 만들어 주는 것이기도 하지만 이 두부를 부적절하게 가공이 되어 만들어진 제품이나 지속적인 뜨거운 열로 두부를 태워 만들어 지게 된다면 치매나 대장암과 같은 건강에 결코 좋지 않은 위험을 초래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기에 유기농 non GMO 두부를 선택하여 건강한 조리 방법으로 조리하면 건강을 해치지도 않으면서 두부만의 효능을 충분히 누리며 음식에서 주는 행복감을 동시에 맛 볼수 있습니다. 두부를 균형 잡힌 식단에 포함시켜 영양가를 극대화하고 장기적인 웰빙음식으로 유지해 나가시길 바랍니다. 두부를 준비하고 섭취하는 방법에 따라 건강상의 이점을 얻는 데 큰 차이가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기를 바라며 건강에 대한 좋은 정보로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시청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